Hyperledger Fabric 모든 기능

Hyperbelger Fabric은 엔터프라이즈급 네트워크 보안, 확장성, 기밀성 및 성능을 제공하는 모듈형 블록체인 아키텍처 기반의 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의 구현체입니다
Hyperledger Fabric은 아래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유저 식별 관리

허가형 네트워크 사용을 위해, Hyperledger Fabric는 네트워크 상의 모든 참여자들의 User ID와 인증을 관리하기 위해 Membership Identity Service를 제공합니다.

특정 네트워크 운영의 인가(authorization)을 통해 Access Control List는 허가 계층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원문 : Access control lists can be used to provide additional layers of permission through authorization of specific network operations.)

예를 들면, 특정한 User  ID는 Chaincode 어플리케이션 구동할 수 이지만,  신규 Chaincode 설치도록 제한 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버시와 기밀성


Hyperbelger Fabric은 비즈니스 이해관계에 따라 경쟁하고,사적이고 기밀성을 요하는 트랜잭션을 요구하는 모든 그룹이 하나의 허가형 네트워크에 공존 할 수 있게합니다.

비공개(Privacy) channels은 제한된 메시지 송수신 경로(path)로서, 네트워크 멤버의 특정 하위집단(subset)을 위한 transaction의 프라이버시와 기밀성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Transaction, Member 및 Channel 정보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는, 해당 Channel에 대해 명시적으로 액세스 권한이 부여되지 않으면 네트워크의 어떤한 Member도 볼수없고, 접근할 수 없습니다.




효율적인 프로세싱

Hyperledger Fabric은 노드 유형별로 네트워크 역할을 할당합니다 

네트워크에 동시성과 병렬성을 제공하기 위해 Transaction 실행이 Transaction 순서정렬 및 commitment 작업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ordering(순서화) 수행전 트랜잭션을 실행하면 각 피어 노드가 여러 트랜잭션을 동시에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이 동시 실행(concurrent execution)은 각 피어의 처리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ordering service에 트랜잭션 전달을 가속화합니다. 

 

네트워크에 동시성과 병렬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트랜잭션 실행이 트랜잭션 순서와 커밋으로부터 분리되도록 합니다.

트랜잭션을 실행하는 것이 동시에 다양한 트랜잭션을 각각의 피어 노드에서 순서를 만드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보다 선행됩니다.

이 동시성은 각각의 피어에서 프로세싱 효율성을 높혀주고, 순서를 매기는 서비스로의 전송을 가속합니다.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하는 것 외에도,업무 분장은 Transaction 실행과 Ledger 유지보수 요청으로 부터 ordering noded의 부담을 줄어들며, Peer Node도 ordering(consensus) 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역할이 분기는 인증 및 인가에 필요한 처리를 제한합니다.
모든 피어 노드는 모든 ordering node를 신뢰 할 필요가 없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동일하다.
그래서 노드의 프로세스는 다른 노드의 검증과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Chaincode의 모든 기능

Chaincode 어플리케이션은 채널내 Transaction의 유형에 따라 실행될수 있는 로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산 소유권 이전을 위한 매개변수를 정의한 ChainCode는, 소유권을 이전하는 모든 Transaction이 동일한 rule 및 요구 사항을 준수하도록 보장합니다.

System Chaincode는 전체 Channel을 위한 operaing 매개변수를 정의하는 Chaincoded와 구별됩니다

life cycle 및 구성 System Channel는 channel에 대한 규칙을 정의하고, Endorsement 및 Validation System Chaincode는 Transaction의 보증(Endorsing) 과 검증에 대한 요구를 정의합니다.

 




모듈러한 디자인

Hyperledger Fabric은 네트워크 설계자 들이 기능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모듈러한 아키텍처로 구현되었습니다.

이것으로 나온 결과물이 어떤 산업이나 퍼블릭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는 전체 블록체인 아키텍쳐입니다.

이를 통해 그 네트워크가 마켓간 상호운영이나 규제, 지리적인 범위 안에서 상호 작동 가능성을 보장하게 됩니다.


출처 : https://hyperledger-fabric.readthedocs.io/en/release-1.1/functionalities.html

 

 

 

[포스팅개정]

2018.06.08 2차 번역 까칠한마녀

+ Recent posts